본문 바로가기

교육 정보

인성이 실력이다.

반응형

인성이 실력이다.
인성이 실력이다.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꿈이란 자신의 재능 즉 끼를 극대화하는 것, 나의 장점에 나의 미래가 존재하며 재능이 없는데 꿈을 꾸면 성공할 확률이 낮습니다. 자신의 감정과 장점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공부입니다.

글로벌 창조시대, 인성이 진짜 실력이다.

우리는 우수한 인성 교육의 방법과 장(場)도 지니고 있었습니다. 고구려의 경당이 있었고, 신라의 화랑이 있었고, 고려와 조선의 서당이 있었습니다. 아마 가장 주요한 장은 예로부터 가족이 모였던 대청마루와 아이들이 즐겨 찾던 부모님의 무릎 위가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에는 어른과 아이 사이에 소통이 사라지면서 가정교육이라는 단어가 자취를 감췄습니다. 학교는 인성교육을 소리만 요란한 빈 깡통이고 학교 홈페이지를 장식하는 미사 요구로 전략되었습니다. 그러는 사이 아이들의 인성은 망가졌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친구를 죽음으로 몰고 갈 정도로 괴롭히고 그 정도로 잔인하고 몰인정한 행동을 하는 가해자가 아직 소수라고 하지만 나머지 아이들은 그런 비인간적인 행동을 보고서도 못 본 척하는 방관자가 되었습니다. 인성교육의 방법과 장이 사라지니 인성이 다음 세대로 전달되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된 교육 목표는 학교가 학생들과 학부모들 우리 사회와 한 약속입니다. 학교는 우리 교육의 목표가 인성 함양이라고 이미 선언했습니다. 그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약속을 지킬 의지도 없고 지킬 능력도 없다면 그 문구를 홈페이지에서 삭제해야 합니다.

 

 

만약 기업체였다면 허위 광고로 고소당할 일입니다. 이제 그 약속을 지킬 때입니다. 요즘의 배부른 아이들에게 왕따 문제는 죽고 싶을 만큼 불행감을 느끼게 하는 일입니다. 생리적 본능적 욕구는 충족된 아이들이기에 그리움 단계인 존중, 사랑,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하는 일이 중요한데 왕따란 소속에서 제외되는 일이고 존중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위 욕구에서 상위 욕구로 나아가는 시점이 1인당 국내총생산이 1만 5천 불 넘어서는 때라고 합니다. 즉 소득이 1만 5천 불 미만일 때는 돈을 많이 벌면 벌수록 더 행복감을 느끼지만 그 이상이 되면 돈을 더 번다고 더 행복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제는 먹고살기 위해서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해야 살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인성이 좋다는 건 그저 자존심을 굽히고 남의 비위와 맞추면서 온갖 어려움을 참고 견디는 모습을 뜻하는 말인가요. 좋은 것 싫은 것 내색하지 않고 정의나 양심을 다 버리고 숨죽이고 감정을 숨기고 사는 사람을 뜻하는 건가요. 인성은 인생 성공이라는 두 글자의 앞 글자를 딴 약자로 보아도 될 정도로 성공의 핵심입니다. 인성 교육에 자기 조율, 관계 조율, 공익 조율이라는 요소와 순서가 있습니다. 

과학적 원리로 살펴보는 인성교육의 올바른 방향

감정코칭의 목표 역시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다만 곧바로 행동 수정에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 이전에 감정과 관련된 네 가지 단계를 거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즉 아이의 감정을 포착하고 좋은 기회로 여기고 아이의 감정을 들어주고 공감하고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 그 다음이 바람직한 행동으로 선도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포기하고 해야 하는 일 누가 시키는 일 혹은 그냥 잘하는 일을 선택하면 꿈이 아니라 악몽이 되는 것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그저 하고 싶은 욕구를 찾는 것입니다. 가슴도 있고 머리도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꿈입니다.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사이에 갈등이 없도록 조율해 나가야 진정한 꿈입니다. 인성은 실력입니다. 실력이 없으면 인성이라도 좋아야 하는데 라는 흔히 사용하는 잘못된 표현에 정면으로 맞서고자 합니다. 인성을 두고 마치 스스로 당당한 실력이 없을 때에 실력자에게 기대어 살기 위한 처세술인 양 비하하는 것은 무지한 발상입니다. 인성은 단순한 자기 관리와 대인관계 능력을 뛰어넘어 창의적 리더십과 통합 또는 융합의 핵심역량임을 밝힙니다. 인성은 생각과 감정을 통합해서 올바르고 아름다운 행동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감성 지능이며 인생 성공을 위한 최고 역량입니다. 감정이 생각과 조화를 이루어 바람직한 행동으로 표출되게 하는 인성은 타고난 자질이 아니라 노력해서 배울 수 있는 자질입니다. 그래서 실력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