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정보

여덟단어.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반응형

여덟단어
여덟단어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여덟단어. 모든 인생이 최선만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저는 대학도, 직업도 차선, 차차선의 선택을 한 사람입니다. 인생의 선택들이 주로 그렇습니다.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해서 그 인생이 성공한 인생이라고 누가 보장할 수 있습니까. 때로는 차선에서 최선을 건져내는 삶이 더 행복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차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았고, 지금의 삶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여덟단어. 자존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이게 있으면 어떤 상황에 처해도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모르파티 네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입니다.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결말은 정반대일 수밖에 없습니다. 자존이 있는 사람은 풀빵을 구워도 행복하고, 자존이 없는 사람은 백억을 벌어도 우울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위치에 있건 어떤 운명이건 스스로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것. 사실 많은 사람들을 자존을 말합니다. 그런데 진짜 자존을 지키며 사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도대체 이 자존이라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울까요. 백억을 번다고 다 행복하기만 하지 않을 겁니다. 중요한 건 얼마나 좋은 학벌을 가지고 있느냐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느냐가 아닙니다. 기준점을 바깥에 두고 남을 따라가느냐 아니면 안에 두고 나를 존중하느냐입니다. 미국 교육은 네 안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궁금해한다면 한국 교육은 네 안에 무엇을 넣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바깥에 기준점을 세워놓고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람 안에 있는 고유의 무엇을 끌어내는 교육을 이야기 합니다. 자신의 길을 무시하지 않는 것 바로 이게 인생입니다. 그리고 모든 인생마다 기회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내가 어디에 태어날지 어떤 환경에서 자랄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각기 다른 자신의 인생이 있습니다. 그러니 기회도 다릅니다. 아모르파티 자기 인생을 사랑해야 합니다. 인생에 정석과 같은 교과서는 없습니다. 열심히 살다 보면 인생에 어떤 점들이 뿌려질 것이고, 의미 없어 보이던 그 점들이 어느 순간 연결돼서 별이 되는 겁니다. 정해진 빛을 따르려 하지 마세요. 우리에게는 오직 각자의 점과 각자의 별이 있을 뿐입니다.

본질

강의와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심을 모두 극복했습니다. 어떻게 극복했을까. 나는 도대체 왜 이렇게 떨리는 걸까 하고 제 자신을 돌아봤더니 너무 잘하려고 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남들한테 멋지게 보이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겁니다. 하지만 잘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할 말을 하는 것입니다. 열 명의 스태프들이 오랜 시간 동안 피와 땀을 흘려 생각해 낸 아이디어를 잘 정리해서 정확하게 전달하는 게 내 역할이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의 본질은 내가 멋있어야 하는 게 아니라 잘 전달하는 것에 있더라는 겁니다. 그 이후로 덜 떨렸습니다. 경험상 돈을 따라가면 재미도 없고 재미를 따라가면 돈도 따라오더라. 그런 경험에 따른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돈은 본질이 아닙니다. 돈을 따라가지 말고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내 실력은 무엇인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보고 그것을 따라가세요.

누구는 철학을 공부해서 뭐 먹고살겠느냐고 하는데 제 생각에 철학은 하나도 버릴 게 없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직업이라도 철학은 도움이 됩니다. 본질적이니까요. 그런 점에서 고전 클래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제 모습에 만조할 수 있는 저를 만든 가장 큰 동력은 바로 고전에 대한 궁금증이었습니다. 고전을 궁금해하세요. 여기저기 도움도 받고 책을 통해 발견해내면서 알려고 하세요. 클래식을 당신밖에 살게 하지 마세요. 클래식은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즐길 대상입니다. 공부의 대상이 아닙니다. 많이 아는 것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얕게 알려고 하지 말고 깊이 보고 들으려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권위

다른 문화를 접할 때 우리에게는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호기심과 존중 그리고 윗사람이 될수록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재능을 사는 일입니다. 프랑스 속담에 재능은 다른 사람들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권위에 굴복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나이 먹어 윗것이 되었을 때 권위를 부리지 않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권위는 우러나와야 하는 겁니다. 내가 이야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상대가 인격적으로 감화가 돼서 알아줘야 하는 겁니다. 그게 권위입니다. 절대 긴 복도가 권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