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여행맛집정보

런던 기본 정보

반응형

영국은 북대서양과 북해 사이에 위치하며 프랑스 북서쪽에 자리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연합 국가인 만큼, 행정 구역도 4개로 나눠져 있는데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웨일스가 이에 해당됩니다. 런던 기본 정보에 알아보겠습니다.

 

런던 기본 정보(1)
런던 기본 정보

 

 


목차

  • 날씨
  • 시차 및 서머타임
  • 종교
  • 화폐
  • 전압과 플러그
  • 전화
  • 매너

 

 

1. 날씨

 

북위 50~60도 사이에 있는 런던은 한국보다 북쪽에 있지만, 멕시코만에서 흐르는 난류의 영향으로 겨울에도 온난한 편이다. 대게 추운 날에도 영상 3~5도 정도라 겨울에도 여행하기 좋은 편이다. 또한 여름에도 기온이 높지 않은데, 한여름 평균 기온이 18도 정도로 서울보다 7도가량 낮은 편이다. 30도 이상 되는 날이 5~6일 정도밖에 안 되지만 일교차가 큰 편이라 더운 여름이라도 아침, 저녁으로는 가벼운 겉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강수량은 한국에 비해 50% 정도로 적은 편이지만, 강수일수가 훨씬 많아 여행 중 비를 만날 확률이 굉장히 높다. 비가 오지 않더라도 대게 날씨가 흐려 어두컴컴한 날들이 많고 안개도 심하다. 특히 11월~2월에 안개가 짙다.

 

2. 시차 및 서머타임

 

런던은 표준시를 사용하기 때문에 표준시+9시간을 사용하는 한국과는 9시간의 시차가 있다. 한국이 런던보다 9시간이 빠르므로 한국 시간에서 9시간을 빼면 런던 시간이 된다. 하지만 서머타임 기간 중에는 8시간 차이가 나게 된다. 서머 타임 은 3월 마지막 일요일 오전 1시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 오전 1시까지로, 서머타임이 시작되면, 시계를 한 시간 앞으로 당겨 놓는다. 서머 타임이 해제될 때는 한 시간 뒤로 돌려놓으면 된다.

 

3. 종교

 

성공회 50% 

로마가톨릭교 11% 

개신교 및 기타 39%

 

4. 화폐

 

영국의 통화 단위는 파운드(£)와 '피'라 고 불리는 펜스(p)를 사용하고 있다(1£=100p). 파운드는 고대 로마의 무게 단위인 폰두스에서 유래되었는데, 아직도 로마시대 때 사용하던 귀금속 무게를 재는 단위 표기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지폐의 종류는 £1, £2, £5, £10, £20, £50가 있으며 동전은 1p, 2p, 5p, 10p, 20p, 50p가 있다. 현재 환율로 1파운드는 한화로 약 1,500원 정도다(2023년 1월 기준). 영국 화폐의 앞면을 보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얼굴을 볼 수 있다. 

 

 

5. 전압과 플러그

 

런던은 한국과 다른 전압과 플러그를 사용한다. 보통 220V에 60Hz를 사용하는 한국과 달리, 230 / 240V, 50Hz의 표준 전압을 사용하며, 플러그는 BH타입이라, 트래블 어댑터를 미리 준비해 가자.

 

6. 전화

런던은 도시 곳곳에서 공중전화를 볼 수 있다. 빨간색의 구형과 회색의 신형 공중전화가 있으며 동전, 전화카드 심지어 신용 카드로도 통화할 수 있다. 통화 요금은 시간과 장소, 사용량에 따라 비례하는데 특히 9~14시가 요금이 가장 비싸다. 만약 국제 전화를 할 땐 주말과 밤 시간대가 요금이 저렴한 편이니, 이때를 이용하는 것도 여행비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대개 시내 통화당 15p 정도이며 런던에서 한국으로 걸 경우, 00를 누른 후 국가번호와 지역번호, 전화받는 전화번호를 차례로 누르면 된다.
나라별 국가번호 : 한국 82 / 미국, 캐나다 / 프랑스 33 / 독일 49 / 중국 86 / 일본 81

7. 매너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갈 때는 위로 걸어 올라가는 사람들을 위해 왼편을 비워 두어야 한다. 또 상점이나 문을 열 경우에는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문을 잡아 주어야 한다. 레스토랑을 이용할 때는 입구에서 자리를 스스로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일단 기다린 후 웨이터가 안내하는 자리로 가야 한다. 물론 자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웨이터에게 말해 자리를 옮기는 것도 괜찮다. 주문할 때는 음료를 먼저 주문하고 식사를 주문받는 것이 보통이지만 한 번에 같이 주문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식탁 위의 냅킨은 입을 닦을 때만 사용하면 된다.

 

주문서에 서비스 금액이 적혀 있다면 따로 팁을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반대로 없다면 10% 이내로 웨이터가 있는 곳에만 준비하면 된다. 택시에서의 팁도 10% 정도 준비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