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정보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by 부읽자 2022. 10. 29.
반응형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당신의 내부에서 직장인임을 죽여라. 더 이상 고용자에게 매달리지 마라. 마침내 당신만의 브랜드와 뜨겁게 재회하라. 그대가 열정을 가지고 있는 바로 그것에 모든 것을 걸어라. 몸도 마음도 영혼도 시간도 모두.

스스로를 고용하라.

개인의 재능과 지식이 가장 강력한 생산 요소로 작용하는 사회 보이지 않는 자원이 지배하는 무형의 경제 체제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과거의 낡은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어 내는 것만을 고집하면 기업은 생존할 수 없습니다. 고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디에도 평생직장은 없습니다. 고용은 아웃소싱이나 프로젝트 같이 일이 있는 곳에 계약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현물 시장 거래와 비슷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직장인들은 새로운 지식과 비방을 습득하고 스스로의 재능과 기량을 계발해야만 합니다. 어디서 무엇을 하든 그대는 1인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실질적인 자영업을 하든 그렇지 않고 특정 기업을 위해 일을 하고 있든 1년 단위로 재계약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은 조건으로 재계약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정한 실업은 지금 봉급을 받을 수 있는 일자리를 가지지 못한 것이 아니라 미래의 부를 가져다 줄 자신의 재능을 자본화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직업이든지 그 일을 아주 잘하게 되면 돈과 명예가 따라옵니다. 경영이라곤 제대로 배워보지 못한 여자이지만 세계 곳곳에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구동성으로 자신이 추구한 것은 돈이 아니며 자기들은 열정이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내가 사업을 시작했던 것은 결코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었습니다. 도전하고 싶었고 내가 남들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열정은 힘입니다. 누가 무엇을 하고 있건 그 일을 더 잘할 수 있다는 감정이 늘 존재하는 조직이 있습니다. 그 속에 들어서면 우리는 곧 감염됩니다. 테크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배우면 됩니다. 가르치는 것도 쉽습니다. 그러나 싸움은 90퍼센트 이상이 태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

미국의 백만장자 다섯 사람 중 네 사람에게 있어 경제적 성공이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선택한 결과이며 세 사람 중 두 사람은 선택한 일을 잘해내면 경제적 부가 따를 것임을 믿고 있었습니다. 배우고 때에 따라 익히니 그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는 공자의 말은 공자의 시대보다 지금 더 빛나는 말입니다. 배움은 새로워지는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새로움이 필요한 시기가 어디 있습니까. 하고 싶은 일을 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활력을 줍니다.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이 단순한 사실을 잊게 될 때 우리의 삶은 힘들고 피곤하고 그저 고행일뿐입니다. 새벽에 두 시간을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새벽에는 다른 일의 유혹이 없습니다. 하루를 좋아하는 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하루 전체가 여유 있어집니다. 그다음으로 저녁 두 시간을 쓰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를 끝내기 전에 좋아하는 일에 빠졌다가 행복하게 잠자리에 들 수 있습니다. 전문가라는 말은 이 복잡한 세상에서 자신들이 모든 분야에서 다 훌륭하고 유능할 수 없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면서 한 부분에서만은 탁월하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즉 전문가란 다른 것은 못하지만 한 분야에서는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것을 파는 사람입니다. 전문가는 늘 표면 뒤에 숨어 있는 것을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애정과 관심을 쏟지 않고는 이면에 숨은 암호와 신호를 파악하고 해석할 수 없습니다. 전문가는 별도로 궁리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당신의 전문성을 찾아 특화해야 합니다. 전문가는 해당 분야의 핵심을 놓치지 않습니다. 핵심은 늘 간단하고 명쾌합니다. 중학교에 다니는 당신의 아이라도 이해할 수 있는 일상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만이 경영자가 아닙니다.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한 것입니다. 정치인에게도 의사에게도 변호사에게도 경영은 필요합니다. 심지어 작가와 화가에게도 경영이 필요합니다. 브랜드라는 것은 시장에서 불리는 당신의 이름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시장 가치를 모두 망라한 것입니다. 브랜드는 사람을 끌어들이고 편견을 가지게 하고 믿게 만듭니다. 일관성을 유지시켜 줌으로써 신뢰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해 줍니다. 당신과 세상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시켜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