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정책,지원금,과태료

병원 동행 매니저 취업 자격요건 급여 알아보기

반응형

병원동행매니저 취업0

 

요양보호사분들께서 현장에서 많은 고생들을 하고 계십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일자리 잡기는 쉽지만 중증 환자를 돌보시다가 본인이 더 편찮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환자 가족들에게도 의료적인 보호사 느낌보다는 가사도우미의 역할로 오해받으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요양보호사분들께서 오래 장기근속을 하지 못하시고 도중에 그만두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요양보호사보다는 수월하지만 월급도 좋게 받을 수 있는 병원 동행 매니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병원 동행 매니저 1급 수강신청 바로가기!

     

    병원 동행 매니저란

    최근에 등장한 병원 동행 매니저 서비스는 환자분들이 편안한 의료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 서비스는 환자의 댁에서 출발하여 병원까지 안전하게 이동하고, 병원 내에서의 모든 행정 처리를 대신 수행하는 특별한 서비스입니다.

     

    우리 환자분들은 병원 방문 시 병원 내에서의 복잡한 프로세스 때문에 혼란스러워하곤 합니다. 이에 병원 동행 매니저는 환자를 편안하게 병원까지 안내하며, 병원 내에서의 모든 행정 처리를 대신해 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접수, 검사실 및 진료실 이동, 약국에서의 복잡한 절차까지, 모든 것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환자분들이 마치 자신이 직접 오는 듯한 느낌을 받도록 돕습니다.

     

    또한, 병원 동행 매니저는 병원 방문 후에도 환자를 안전하게 가족분들에게 인도하고, 진료 내용을 상세하게 전달하는 등 최종적으로 서비스를 완료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와 가족분들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걱정 없이 편안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자식들이 회사 일이나 거주지와 떨어진 경우에는 이런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병원 동행 매니저는 거리와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며 환자분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최근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의료 서비스입니다.

     

    병원 동행 매니저 급여

    동행 서비스는 주로 공공기관과 민간 기관에서 제공되며, 그에 따라 급여 수준도 차이가 있습니다. 공공기관인 시, 군, 구청에서 이용할 경우에는 시간당 5천원에 추가 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민간 업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시간당 2만원 정도로 더 높은 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시간 초과 시에도 할증이 적용됩니다.

     

    동행 매니저들의 급여 수준은 보통 시간당 2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월급은 일반적으로 240만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2023년 고용노동부에서 명시한 요양보호사의 월급 수준인 201만 원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이러한 급여 수준은 동행 매니저가 자율성을 갖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생기는 일종의 보상으로 이해됩니다.

     

    동행 매니저의 업무는 요양보호사와는 다르게 탁 트인 환경에서 활동하며, 이는 업무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담당하는 환자를 병원까지 안전하게 동행시키고, 병원 내에서의 모든 행정 처리를 대신 수행함으로써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은 급여뿐만 아니라 업무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병원 동행 매니저 자격 요건 및 교육 안내

    병원 동행 매니저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직무가 아닙니다. 특정 자격이 필요하며, 최근에는 서울시 어르신 취업 지원센터에서는 이를 위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은 만 50세 이상의 구직 등록자를 대상으로 하며, 간호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장애인 활동 보호사 자격을 소지한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교육과정은 서류 작성법부터 현장 실습까지 포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요양보호사 자격을 소지한 분들은 민간 업체에서도 별도의 교육 없이 활동이 가능합니다. 교육 대상자의 나이, 성별에는 제한이 없으며, 중요한 것은 간호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장애인 활동 보호사 등의 자격증을 소지한 자격 요건입니다.

     

    경원 동행 서비스는 초기에는 서울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지만, 2023년 3월부터는 경기도에서도 시범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전국 각지에서 서비스가 확대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병원 동행 매니저 선발 인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비스의 확대로 미래에는 더 많은 분들이 이 유용한 직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시 어르신 취업지원센터 바로가기!

     

    병원 동행 매니저 자격증 따는 방법

    병원 동행 매니저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현재 한국교육평가개발원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수료하고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이 교육 과정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온라인 실습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험 응시도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교육 내용에는 CPR 응급처치 등 실무적인 측면에서 병원 동행 서비스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니저는 응급 상황에서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고, 병원 내에서 환자에게 필요한 지원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자격을 취득한 매니저들은 높은 수준의 업무 수행 능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응급처치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환자 및 가족들에게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취업하는 방법

    어플 활용

    한국교육평가개발원은 병원 동행 매니저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을 위한 플랫폼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이 플랫폼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자와 매니저를 쉽게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변에 있는 병원 동행 매니저와 자동으로 매칭되는 어플리케이션과, 이용자가 시간과 장소를 올리면 지원자 중에서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됩니다.

     

    이용자가 매니저를 직접 선택할 때에는 매니저의 사진과 자격증 여부, 이전 이용자들의 후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적인 매니저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러 대학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 매칭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서비스에 만족하면 정기적으로 같은 매니저를 선택하여 병원 동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평가개발원은 또한 자격증 카페인 '모시자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카페에서는 전국의 요양보호사 학원 위치부터 생활지원사, 병원 동행 매니저 서비스 관련 채용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정보가 있다면 카페를 방문하여 확인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마무리

    현재는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들의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보호자로서 병원 동행을 경험한 분이라면 어르신을 모시고 병원에 가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하고 번거로운지를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병원 동행 매니저로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경력을 쌓아간다면 남들과 다른 전문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