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꿀팁

대상포진 초기증상

반응형

단순한 피부질환인 줄 알고 피부과에서 치료받던 대상포진이 요즘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 때문에 통증의학과에서 진료를 많이 받습니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과 전염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1)
대상포진 초기증상

 


목차

  • 대상포진 초기증상
  • 대상포진 전염성
  • 대상포진 치료
  •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 정보

 

 

1. 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어렸을 때 걸리는 수두 바이러스입니다. 어렸을 때 수두 바이러스를 앓았을 경우 잠복해 있다가 어느 순간에 활성화됩니다. 활성화되었다는 것은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를 말합니다. 몸이 많이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체간 쪽으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전조증상으로 몸살이 올 수 있습니다.  → 체간으로 통증이 오게 됩니다.  → 그리고 3~5일 후 발진이 나타납니다. 이런 시간적인 흐름을 갖고 있는 것이 대상포진의 특징입니다.

 

특징을 갖는 발진의 양상이 있습니다. 단순 포진의 경우 입술 양쪽으로 생길 수 있는 있는데, 대상포진의 경우 신경을 타고 한 분절을 타고 발생하기 때문에 편측으로 나타납니다. 오른편이면 오른편 왼편이면 왼편으로 발진이 생깁니다. 이 발진의 특징이 군집된 모양을 띕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의 단계적 변화

 

 

통증의 양상이 처음은 욱신욱신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통증의 양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 발진이 생기는 과정 / 시간에 따른 통증의 변화를 관찰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초기 치료가 중요하고 발진이 생긴 후 3일 안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경통이 동반된다면 꼭 통증의학과에서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2.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연관됩니다. 수두 바이러스를 앓았다면 대상포진은 걸리지 않습니다. 수두를 앓은 사람은 문제없으나 어린아이는 수두를 앓지 않았기 때문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같이 접촉을 해서는 안되고 성인이라도 수두를 앓지 않았다면 대상포진이 아닌 수두 바이러스를 옳기게 됩니다. 갑자기 전신에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대상포진 치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항바이러스제를 활용한 치료로 수포가 생성되면 그 즉시 내원하여 진단,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일 이내에 처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경우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절을 통해 외부로 피부 병변을 발생시키는 대상포진 바이러스 특성상 치료 시기가 늦어질수록 전신 증상으로 번지거나 후유증이 크게 남을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대개 치료 소요 기간은 약 3주 전후 입니다.

 

포진이 발생한 부위의 경우 피부과적 치료가 필요할 때 소독, 연고 처방 등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심한 통증에 대해서는 통증 감소를 위한 진통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심한 통증이 지속되어 우울감, 불안감이 심하거나 불면증이 있는 경우 해당 증상의 소거를 위한 추가적인 진단,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포 발생 부위가 넓은 경우 해당 부위가 곪거나 세균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치료 기간 동안 꾸준히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개인의 면역이 유지되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금연, 금주, 적절한 영양섭추와 수면은 필수적이라고 하겠습니다. 

 

 

4.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 정보

 

해당 바이러스의 경우 치료가 끝나더라도 와전히 사라지지 않고 계속 신경절에 숨어있는 형태를 띠는데 이를 재활성화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에 대한 관리를 위한 적절한 수면, 영양섭취,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외에 예방적 조치, 증상에 대한 감소를 위해서는 예방접종을 실시할 수 있는데 예방접종을 추천하는 연령대는 60대 이상 성인이나 10대 이상부터 발생 위험성이 있거나 이미 1회 이상 해당 증상을 겪은 경우에는 구준히 접종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조스터박스 / 스카이조스터 / 싱그릭스

 1~2회 접종 진행하며 1회 접종 비용 10~20만원 선

 50대 이상 예방률은 70% 정도이며 60대에서 50% 정도 예방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알려짐

 지역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무료접종을 진행하고 있으니 관할 지역에 문의하여 접종

 

 

 

키 크는 방법

영양제, 보조제가 키 성장에 정말 도움이 될까요? 부모님들께서 이런 고민을 많이 하십니다. 최근에 성장 보조제가 많이 출시되면서 이런 생각들을 많이 하시는데 현재 키 성장 효과가 공인된

edumoneyok.com

 

마치며...

초기에 치료하면 7일 안에 전염력을 없앨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확인하고 치료시기 놓치지 않도록 하세요.

 

 

 

 

반응형

'생활 정보 >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단축키  (0) 2022.11.24
키 크는 방법  (0) 2022.11.20
크리스마스 씰  (0) 2022.11.13
생활정보 가득 전화번호 모음  (0) 2022.11.06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올리는꿀팁 총정리  (0) 2022.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