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평가사
손해평가사 하는 일, 손해평가사의 장점·수입, 공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해평가사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이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 손해평가사란
- 손해평가사 장점
- 손해평가사의 수입
- 손해평가사 합격률 및 시험과목
- 손해평가사 공부 방법
1. 손해평가사란
▼ 손해평가사는 농업재해보험 재산손해 평가자입니다. 기존에는 손해평가사라는 자격증이 없이 손해평가인이라고 해당 전문가나 경험이 있는 사람을 위촉하거나 손해사정사를 고용해서 손해평가를 하는 시스템이었는데 5년 전부터 손해평가사 자격증이 생기면서 세분화가 된 것입니다. 정리해서 손해평가사는 다른 직종과 비교해서 농업재해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 자연재해·병충해·화재 등 농업 재해로 인한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 시 신속하고 공정하게 그 피해사실을 확인하고 손해액을 평가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수행 직무>
1) 피해사실의 확인
2) 보험가액 및 손해액의 평가
3) 그 밖의 손해평가에 필요한 사항
2. 손해평가사 장점
▼ 생긴지 얼마 안돼서 아직은 인력이 부족합니다. 손해평가사는 대부분 협회에 등록이 됩니다. 손해평가사로서 단독으로 일을 하게 되면 협회로 등록이 돼서 자기 지역의 일거리가 부여가 됩니다. 아직까지는 인력이 풍부하지 않다 보니 큰돈은 아니지만 꾸준한 일거리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시험이 생긴지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어렵지 않습니다.
▼ 요즘 많은 직종이 AI가 대체하는데 손해평가사는 AI가 대체 불가능합니다.
▼ 공무원, 공사, 대기업 다 정년이 있습니다. 손해평가사는 정년이 없습니다. 내 다리가 못 걸어 다닐 때가 정년입니다. 자기 몸관리만 잘 하면 계속 할 수 있습니다.
▼ 세일즈가 없고, 해서도 안됩니다. 집에 있다가 회사 출근하지도 않습니다. 바로 현장으로 나갑니다.
▼ 자연에서 일합니다. 아침에 맑은 공기 마시고 건강에 좋습니다.
3. 손해평가사 수입
▼ 손해평가사는 일반 자격증과는 다르게 회사에 취직하는 자격증은 아직까지 아닙니다. 그래서 젊은 분 보다는 다른 일을 하다가,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하시는데 독립적인 형태 프리랜서로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입은 천차만별입니다. 자기 능력에 따라서 다릅니다. 손해평가사를 단독으로 하시는 분의 일당이 농지에 나가서 손해평가를 하면 평균적으로 30만 원 ~ 45만 원 사이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격증을 따려고 합니다.
▼ 실질적으로 손해평가사 일을 하시는 시간이 경력자들은 6월부터 시작하고, 3·4월에 냉해 피해도 갑니다. 그런데 신입들은 6월부터 해서 11월에 다 끝납니다. 6월에서 11월 사이에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재해들이 다 일어납니다. 첫 해 합격하고 바로 첫 해 누구나 갈 수 있는 것은 사과, 배, 단감, 떫은 감 적과후착과수 조사, 포도 복숭아 자두 종합 과수 다 나갑니다. 그 정도 수입이 기본으로 하는데 보통 일당을 계산해보면 보통 30만 원 안팎으로 보면 됩니다. 그 해 태풍이나 홍수, 비가 많이 오면 당연히 수당이 많아집니다.
▼ 2,3년차 넘고, 3년 차 이상 되면 이미 웬만한 작업은 다 수월하게 하고, 상비군처럼 상시 대기로 하게 되면 누구나 다 나가는 착과수 조사, 수확 조사 말고도 그때그때 사고들이 있습니다. 그때 가시겠어요 할 때 가게 되면 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숙련도도 훨씬 올라가게 됩니다. 자기 업무 숙련도 성실도에 따라서 수입은 당연히 늘어납니다.
4. 손해평가사 합격률 및 시험과목
▼ 1차 시험은 4지선다/객관식 문제로 생각보다 쉽습니다. 2주~1개월 정도 열심히 공부한다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 2차 시험은 합격률을 보면 알겠지만 합격률이 저조합니다. 시험이 범위는 많지 않지만 주관식으로 출제되다 보니 어렵게 느껴집니다. 손해평가의 이론과 실무 문제에는 계산 문제가 나옵니다.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계산하는 과정에서 틀릴 수 있습니다.
5. 손해평가사 공부방법
▼ 1차 합격하고 6~8월만 공부해서 2차 합격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학원에 가도 2차 시험 강의부터 합니다. 시험 치는 전해 11월부터 2차 과목부터 공부를 시작합니다. 11월~4,5월까지는 2차 시험공부를 계속하고 1차시험 1~2달 전에 1차와 2차 시험공부를 병행합니다. 1차 시험을 메인으로 하고 2차 시험은 그동안 공부한 것을 잊지 않기 위해 한 챕터씩 봐주어야 합니다. 1차 합격하고 6~9월 2차에 집중해야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손해평가사 하는 일, 손해평가사의 장점·수입, 공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해평가사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이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