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종합소득세 5월 신고방법(납부방법, 절세방법 등)

반응형

일반 직장을 다니는 분들에게 연말정산이 있다면 사업자, 프리랜서, 부업 등으로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1년 동안 발생한 사업 소득과 근로 소득, 금융 소득 등을 합산해 과세하는 것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3.3% 세금을 공제하고 급여를 지급받는 프리랜서, 급여 이외의 소득이 발생한 근로자 등이 신고 대상

소득 구간에 따라서 적용되는 세율도 달라지고 사람에 따라서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도 다양

세무 관련 용어나 제도에 익숙하지 않은 개인은 절차가 어렵고 실수하기 쉬우므로 신중하고 꼼꼼하게 진행

 

신고방법
납부방법 / 신고 및 납부기한 / 종합소득세 과세기준 / 절세방법

 

종합소득세1
종합소득세

(내 소득세 계산하기 부터 보시려면 아래 이미지 참고하세요)

종합소득세

1. 신고방법

신고 대상에 해당한다면 우편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신고 안내문을 전송받게 됩니다. 신고 안내문을 확인하면 신고 유형에 대해 확인 가능하고 모두 채움 신고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환급 여부와 환급 금액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3
종합소득세

 

홈택스 전자신고

✔홈택스 로그인 후 - 신고/납무 메뉴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종합소득세

각자 신고 안내문에 적힌 신고 유형을 선택하고 정기 신고를 선택해 주세요.

 

종합소득세5
종합소득세

 

납세자 번호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기본 정보가 조회되며 이후 미입력된 정보를 확인하여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에 신고 안내자료 요약을 확인하신 후 확인하신 내용에 문제가 없으면 신고서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

 

일반 신고 유형의 경우 소득 금액, 소득공제 명세서, 세액공제, 감면, 가산세 명세서 등 많은 과정을 거친 후 신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혼자 신고가 어려우신 분들은 기본 정보 입력 화면의 상단에 '신고 도움 서비스'를 확인하시면 신고하는 데 도움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할세무서 방문 서면신고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해당 세무서로 제출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8
종합소득세

 

 세무대리인 신고대리

 

종합소득세10
종합소득세

 

세무대리인을 통해 신고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2. 납부방법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신고/납부 - 세금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 납부하기 - 결제수단 선택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6
종합소득세

 

 카드로택스를 이용하는 방법

✔로그인 후에 국세 - 조회납부 또는 자진납부 - 납부하기 - 결제수단 선택 순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7
종합소득세

 은행 직접방문

✔전자신고 후 납부서를 출력하거나 서식에 납부번호, 세무서코드, 계좌번호, 인적사항, 납부세액 등을 직접 기재하여, 우체국이나 은행 등에 방문하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별지 제1호서식] 영수증서(납세자용)(국세징수법 시행규칙).hwp
0.16MB

 

3. 신고 및 납부기한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간은 다음연도 5월 1일부터 31일까지인 5월 한 달간입니다. 또한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한 경우, 한 달이 더 연장되어 6월 30일까지 신고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15종합소득세15(2)종합소득세15(3)
종합소득세

4. 종합소득세 과세 기준

 

종합소득세7
종합소득세

종합소득 금액에 소득공제를 제외한 종합 소득 과세 표준이 정해지면 위 도표에 근거하여 세액이 산출됩니다. 추가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 특별 세액 공제와 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 등 세액 감면 항복이 적용되어 최종 납부할 세액이 결정됩니다.

 

5. 절세방법

신고기간 내 신고, 매입관련 증빙서류 제출, 법인으로 사업자 전환, 세액감면, 공제 혜택 활용, 세무대리인을 통한 세무기장

명확한 증빙자료가 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여 경비처리할 수 있는 항목을 늘려 세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경우 다양한 공제. 감면 제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청년창업 중소기업 세액감면, 사회보험료 세액공제 등 다양한 정부 지원 제도를 활 용하여 세부담을 줄여주세요.

간편 장부대상자의 경우 복식부기 장부 작성을 할 경우 기장세액공제가 가능하므로 이 부분 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15(4)종합소득세15(5)종합소득세15(6)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15(7)종합소득세15(8)종합소득세15(9)
종합소득세

 

6. 요즘 핫한 청년 혜택

 

 

청년월세지원금 신청방법, 자격요건, 서류, 지급일 등

청년월세지원금은 청년들이 월세를 부담하기 쉽도록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입니다. 정부에서 22년 8월부터 청년월세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월 최대 20만 원씩, 12개월 지원 가능하므로 24

edumoneyok.com

 
신고와 납부를 안할 시에는 가산세가 붙으니 꼭 기간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