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정보/베가스

무료 글꼴 - 마포금빛나루 글꼴, 나눔 글꼴, 배달의 민족 글꼴

반응형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무료 글꼴(서체폰트)을 마구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글꼴은 무료로 설치할 수 있어도 사용하고 나서 뒤늦게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에게는 무료 사용을 허용해 주지만, 상업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을 둔 글꼴도 많습니다. 유튜브 영상은 수익성이 있어서 상업용으로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무료 글꼴
무료 글꼴

 


목차

  • 개인용, 상업용 구분 방법
  • 마포금빛나루 글꼴
  • 배달의 민족 글꼴
  • 나눔 글꼴

 

 

1. 개인용, 상업용 글꼴 구분 방법

 

보통 글꼴을 찾기 위해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곳에서는 글꼴별로 ‘사용 범위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정보만 봐서는 상업 목적의 이용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없습니다. 사용 범위 옆에 '프리'라고 적혀 있지만 이 말은 사용이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할 뿐 무료라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상업적 이용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이 사이트에서는 글꼴별로 안내 문구를 일일이 읽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유료 글꼴은 디자인 전문 업체가 만들어서 배포하는데,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 실은 이런 유료 글꼴이 많은 편이라 늘 조심해야 합니다.

 

2. 마포금빛나루 글꼴

 

반면 일반 기업이나 공공 기관에서 홍보용으로 배포한 무료 글꼴도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한나체. 주아체·을지로체는 배달의민족 앱을 만든 우아한 형제들에서 만든 글꼴입니다. 굵직한 폰트로 묵직한 느낌을 주는 몬소리체는 소셜 커머스 업체인 티몬이 만들었고, 유려한 문체가 매력적인 마포금빛 나루체는 마포구에서 만들었습니다.

 

마포금빛나루 글꼴 다운로드 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포구 사이트 상업용으로 허락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 폰트가 있습니다. 그 중에 있기 있는 폰트가 마포금빛나루 폰트입니다.

 

 

마포의 서체 | 마포구 소개 | 마포구 소개 | 대표사이트

마포 브랜드 서체개발의 의미 마포 브랜드 서체 개발 프로젝트는 일자리 창출과 마포구 홍보 두가지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지자체 최초의 프로젝트다. 서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체계적

www.mapo.go.kr

 

1. 검색 사이트에서 - 마포의 서체 검색 - 바로 접속 가능 - 서체 통합 일괄 다운받기 - 운영체제에 맞는 버튼을 클릭해서 파일 받기

무료 글꼴(1)
무료 글꼴

 

 

3. 배달의민족 글꼴

 

배달의민족 글꼴은 레트로 느낌의 복고풍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나눔글꼴과 마찬가지로 상업용 • 비상업용으로 누구나 쓸 수 있는 인기 무료 글꼴입니다.

 

1. 배달의민족 웹 사이트(https://www.woowahan.com/fonts)에 접속한 후 [글꼴 전체 패키지 다운하기]를 클릭합니다.

 

무료 글꼴(2)
무료 글꼴

- 파일 확장자가 .ttf 로 끝나는 것은 트루타입 글꼴로 화면상에서 보이는 것과 인쇄했을 때 글꼴이 같습니다. 주로 일반문서나 전자출판에 사용합니다.

 

- 파일 확장자가 .otf로 끝나는 것은 오픈타입 글꼴로 트루타입을 확장한 외곽선 글꼴입니다.
파일크기가 작은 장점이 있고, 인쇄 관련 지정이 가능해서 좀 더 섬세한 곡선 처리가 가능합니다. 고품질 그래픽 출력 인쇄물에 사용합니다.

 

2. 이중에 우리는 ttf파일 윈도우용으로 다운로드합니다.

 

3. 마지막으로 다운로드한 후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C드라이브-> Windows> Fonts 폴더에서 설치한 무료 폰트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주의할 점은 폰트를 설치할 때는 꼭 프로그램을 모두 닫고 설치합니다.

 

 

베가스 영상 컷 편집하기

영상 편집에서 가장 기본인 컷 편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컷 편집이란 쉽게 말해 영상을 자르고 붙이는 일입니다. 자르고 붙이는 일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컷 편집은 영상 편집의 반이라고

edumoneyok.com

 

4. 나눔 글꼴

 

나눔 글꼴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글꼴입니다. 1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나눔 글꼴만 잘 활용해도 다양한 스타일의 자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중의 기본이라 생각하고 반드시 설치하세요.

1. 검색 사이트에서 나눔 글꼴 검색 -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선택, 네이버 나눔글꼴 사이트 https://hangeul.naver.com/font) 로 이동합니다.

 

무료 글꼴(3)
무료 글꼴

 

나눔 글꼴을 전부 한꺼번에 다운로드하여 보겠습니다. [나눔 글꼴 전체 내려받기]를 선택합니다.

 

무료 글꼴(4)
무료 글꼴

2. 압축을 풀고  원하는 글꼴을 선택한 후 [설치]를 클릭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설정 > 개인 설정 > 글꼴로 들어가서 글꼴을 점선 사각형 안에 끌어서 놓기를 해도 되고 글꼴 찾아보기 및 설치를 눌러서 해도 됩니다. 

 

 

반응형

'교육 정보 > 베가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가스 음악 넣기  (18) 2023.01.13
베가스 자막 넣기  (20) 2023.01.12
베가스 영상 컷 편집하기  (0) 2023.01.11